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숲을 읽어요

<전주다움> 추천 휴가지에서 읽는 숲 책

2019.08
누구보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려면 책 한 권 들고 숲으로 떠나 보자.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음이온 같은 책을 전주 시민들에게 추천한다.

읽을수록 새로운 숲을 담은 고전


image


<월든>
헨리 데이비드 소로│펭귄클래식│2014
세계인이 공감한 인류의 고전 <월든>. 월든 호숫가 숲에 통나무집을 짓고 2년간 자급자족한 기록이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 검소한 삶만이 진정한 행복을 가져온다는 저자의 사상을 아름다운 문장으로 담아냈다.


image


<경(景), 자연을 노래하다>
한국고전번역원│한국고전번역원│2016
계절의 변화, 꽃과 나무 등 소박한 풍경을 따스하게 바라본 옛 시들을 모았다. 한국고전번역원 연구원들이 선인들의 한시를 선별하고 친절한 해설을 곁들였다. 맑고 간결한 문장을 읊조리며 가만히 자연을 느껴 보자.



지역 작가들이 바라본 숲 이야기


image


<손그림 생태도감>
책마을 해리 생태학교 친구들│나무늘보│2017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고창으로 책마을 해리의 생태 작가들이 모였다. 자연 속에서 오감으로 발견한 생물들을 기록했다. 이 땅의 어디에서든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생명들은 그 자체로 감동이다.


image


<우리 마음속에는 저마다 숲이 있다>
황경택│샘터│2018
숲속 동식물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디즈니 만화에서만 가능한 일은 아니다. 매일 스케치북을 들고 숲속의 생명을 그리며 친구가 된 화가이자 숲 연구가. 저자가 들은 숲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펼쳐 보자.


image


<반딧불이>
안도현 글, 백대승 그림│한솔수북│2019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 도시로 모험을 떠나는 반딧불이의 여정을 담았다. 나방의 위협과 자동차를 피해 밤을 대낮처럼 밝히는 네온사인을 찾아간 반딧불이. 과연 반딧불이는 가장 아름다운 빛을 찾아낼 수 있을까?



숲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안내서


image


<숲 사용 설명서>
페터 볼레벤│위즈덤 하우스│2018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나무 수업>의 저자 페터 볼레벤이 숲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 준다. 오랜 시간 독일의 숲을 관리하며 얻은 저자의 노하우와 자신만의 위트로 풀어낸 문장들은 우리에게 숲의 즐거움을 발견하게 한다.
가깝게 세밀하게 들여다본 숲 책


image


<숲놀이학교>
최현숙, 이재윤│이서원│2019
우리 아이들은 숲에서 무엇을 하고 놀 수 있을까? 계절마다 변하는 숲 놀이터에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도 무궁무진하다. 아이들이 숲에서 맘껏 뛰어놀고 스스로 놀잇감을 찾는 방법을 생생한 체험을 바탕으로 소개한다.


image


<토닥토닥, 숲길>
박여진│예문아카이브│2018
어릴 적부터 아버지를 따라 숲과 오지를 여행했던 저자가 남편과 함께 전국의 숲을 누비며 아름다운 산책길을 소개한다. 늙은 나무 사이의 오솔길, 잣나무 껍질이 눈처럼 내리는 숲길, 고즈넉한 성곽길 등을 사진과 글로 담았다.



가깝게 세밀하게 들여다본 숲 책


image


<보리 세밀화 큰 도감>
김진일│보리출판사│2018
나비, 버섯, 나무 등을 주제로 그린 10권의 세밀화 도감이다. 눈으로 직접 보고 그린 덕분에 전집을 완성하는 데 꼬박 25년이 걸렸다. 문재인 대통령도 추천한, 자연을 사람의 손으로 가장 완벽하게 담은 책이다.


image


<나무생태도감>
윤충원│지오북│2016
우리가 알고 있는 나무의 이름은 몇 개나 될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부터 깊은 숲속에서 홀로 자라는 나무까지, 각기 다른 모습과 방식으로 살아가는 나무들을 사랑스럽게 그려 냈다.


image


<나무에서 숲을 보다>
리처드 포티│소소의 책│2018
산미나리로 스프를 만들면 무슨 맛이 날까? 야생 체리로 만든 잼은? 요리사가 아닌 세계적인 삼엽충 전문가가 ‘그림다이크’라는 숲을 사들인 후. 총 12개월 동안 숲의 모든 것을 세밀하게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