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숲에서 살아요

전주 숲속에는 어떤 동식물이 살고 있을까요?

2019.08
백과사전에서나 볼 수 있었던 동식물들을 전주 도심을 가로지르는 숲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도심 밤하늘을 빛내는 반딧불이부터 청정 자연환경에서만 서식하는 수달, 수줍게 피어난 멸종위기식물 전주물꼬리풀까지 전주의 숲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희귀 동식물들을 소개한다.

image


산성천을 수놓는 운문산반딧불이
여름밤을 동화처럼 수놓는 작고 노란 반딧불. 반딧불을 도심에서 발견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깨끗한 곳에서만 서식하는 환경지표곤충이기 때문이다. 전주 동서학동 산성마을에 나타난 반딧불이가 더욱 반갑고 대견한 이유다. 지난 6월 산성마을에 처음 등장한 반딧불이는 ‘운문산반딧불이’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개체 수가 많은 반딧불이다. 6월 초순에 출현해 육상에서 서식하는데, 산성마을에서 대량 서식하는 것이 확인됐다. 산성마을 외에 전주 삼천에도 늦반딧불이가 산다.


image


상림동 야산에 등장한 담비
지난 5월, 전주 도심과 가까운 상림마을 야산에서 담비가 까치 둥지를 덮치는 장면이 한 시민의 휴대전화 카메라에 잡혔다. 모악산 일대에 담비가 살았다는 자료는 있지만 전주에서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 더구나 담비는 멸종위기야생동물이다. 본래는 야행성이지만 봄, 여름에는 낮과 밤 구분 없이 활동한다니, 상림동 근처에서 긴 꼬리에 날렵한 담비를 만나더라도 놀라지 말자.


image



달밤 전주천의 너구리
도시 개발로 너구리의 야생 서식지가 파괴되고, 호랑이나 늑대 같은 최상위 포식자가 사라지면서 오히려 도심에서 너구리가 자주 관찰되고 있다. 전주천에도 너구리가 자주 출현하는데, 겨울잠을 자기 때문에 주로 여름철에 만날 수 있다. 낮에는 숨어 있다가 밤에 먹이 활동을 하는데, 겁이 없는 성격이고 건드리지 않으면 사람을 먼저 공격하지는 않는다. 전주천은 야생 너구리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image


기린봉에 새집 마련한 맹꽁이
장마철이 시작되면 전주에서는 곳곳에서 맹꽁이 소리가 요란하다. 멸종위기종 2급인 맹꽁이는 삼천도서관 연못과 치명자산 주차장 주변 등에 서식하고 있는데, 전주시는 삼천 주변의 쓰레기를 제거하고 맹꽁이 서식지와 생태학습장 등을 만들 계획이다. 전주시는 지난 2015년에도 기린봉 주변 지역에 맹꽁이 서식지를 복원하였다.


image


전주에서 처음 발견된 전주물꼬리풀
늦여름에 붉은 보랏빛의 꽃을 피우는 전주물꼬리풀. 멸종위기 식물 2급인 전주물꼬리풀은 1912년 일본 식물학자인 ‘모리’가 전주에서 처음 발견했고, 1969년 대한식물도감을 편찬한 이창복 씨가 최초 발견된 전주의 지명을 따 명명한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전주 일대에서는 서식이 확인되지 않아 2013년 국립생물자원관이 대량 증식하여 건지산 오송제 생태공원에 3,000포기를 이식하였고, 2015년에 기린봉 주변 생태공원에 서식지를 복원하였다.


image


전주천에 터를 잡은 흰뺨검둥오리
전주천에 살고 있는 새들 중에서 가장 많은 새는 어떤 새일까? 기러기목 오리과에 속하는 여름 오리이며 텃새이기도 한 흰뺨검둥오리이다. 도심 하천에서부터 시골 냇가, 개울 등 전국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다. 겨울 철새인 청둥오리 암컷과 크기와 모습이 비슷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전주천과 삼천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2018년 전주시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주천에만 290여 마리가 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image


전주천의 반가운 친구 수달
산책을 즐기러 전주천을 찾는 시민들을 웃음 짓게 하는 동물이 있다. 수달 가족이 그 주인공. 수달은 족제비과 동물로 멸종위기 1급이자 천연기념물 제330호이다. 하천생태계의 건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종으로 전주천과 삼천에 최대 10여 마리가 사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7년 전주시는 삼천에 수달 서식지를 조성하는 등 체계적인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 사람과 자연의 메신저인 수달, 자연성을 회복한 전주천이 보낸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