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새로운 시작, 단계적 일상 회복

2021.12

image


지난 2년 가까이 계속된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을 극적으로 바꿔 놓았다.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한 날이 많았고, 직장인들의 재택근무도 늘어 갔다. 전염병 감염의 공포는 외출을 두렵게 만들었고, 휴가, 명절, 여행, 외식, 어느 것 하나 쉽게 할 수 없던 시간이었다. 심지어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우리는 위기와 어려움을 뚫고 천천히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조금씩 조금씩 되찾아 가고 있다. 국제표준이 된 정부의 K-방역, 전주시의 한발 앞선 선제 대응, 의료진과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의 헌신, 뜨거운 사회적 연대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19는 끝나지 않았다.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되며 숨통이 트인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눈앞에 넘어야 할 산과 건너야 할 강이 놓여 있다. 우리의 일상 회복은 코로나19와의 공존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는 시민들이 더 안전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방역 의료와 민생경제 분야 계획을 촘촘히 마련해 본격적인 시행에 나섰다. 방역 의료 분야는 확진자 격리치료 중심에서 재택치료 활성화로 전환하고, 백신 접종률을 높여 갈 계획이다. 위축되었던 시민의 삶에 활력을 주기 위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골목상권 드림축제를 개최하고, 소상공인·지역기업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오랫동안 닫혔던 우리의 일상의 문이 조금씩 다시 열리고 있다.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더 완벽한 일상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점진적으로 한 발짝 한 발짝 나아가 보자. 새해는 코로나19를 이기고 예전의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