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제9회 전주시민원탁회의를 가다

지니야, 스마트한 전주를 부탁해

2019.12
최근 스마트 도시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IoT(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은 어느새 시민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 그래서 안전하고 행복한 전주형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주시가 시민들과 머리를 맞댔다. 참신하면서도 기상천외한 시민표 아이디어들이 돋보였던 제9회 시민원탁회의를 소개한다.


image


원탁에 둘러앉은 밤을 잊은 그대들
11월 15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스마트 도시로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만들기’란 주제로 제9회 시민원탁회의가 열렸다. 겨울로 접어드는 쌀쌀한 날씨에다 저녁 7시부터 9시 30분까지 늦은 시간에 진행되었음에도 2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열정을 보여 주었다. 특히 이날 토론에는 앳된 얼굴의 중・고등학생부터 나이 지긋한 어르신까지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해 전주형 스마트 도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탁회의 첫 번째 순서로 전주시가 구상 중인 스마트 도시에 대한 개념 설명이 이어졌다. 발표에는 지능형 CCTV, 스마트홈 서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주시의 계획이 선보여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image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민 토론의 장
본격적으로 토론이 시작되자 시민들은 거침없이 의견과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각자 일상에서 느꼈던 불편함과 그에 대한 개선점들이 거론됐다.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에 대해 공감하며 사뭇 진지하게 토론을 나누기도 하고, 엉뚱한 발상에 맞장구를 치며 박장대소하기도 했다. 불법주정차 구역에 센서를 달아 차를 뺄 때까지 경고음을 내게 한다거나, 축사에 에어커튼을 달아 악취를 방지하자는 등 재치만점 아이디어들이 쏟아졌다. 이날 ‘베스트 시민상’을 수상한 방명자 씨는 “시민들의 아이디어가 시정에 꼭 반영되었으면 좋겠다”며 흐뭇한 미소로 소감을 전했다. ‘스마트 도시’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에도 시민들의 치열한 고민과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상상력이 빛나던 밤이었다. 이번 원탁회의를 통해 수집된 시민의 아이디어들은 앞으로 ‘전주형 스마트 도시’ 조성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시민이 제안한 스마트 우수정책3

1. 건강 슈트, 24시간 건강 체크해요
- 시민의 건강을 관리하는 웨어러블(착용기술) 의료기기

2. 길거리 쓰레기도 로봇이 청소해요
- 지능형 CCTV를 활용해 불법 쓰레기 투기를 방지하고, 로봇을 활용한 길거리 쓰레기 처리

3. 드론 활용한 미세먼지 보호막 설치해요
- 버스에서 수증기를 상시적으로 분사해 미세먼지를 줄이고,‘드론’으로 미세먼지 보호막 설치